경상권, '2023 청소년인문교실' 교육사업 성과
e문화저널 | 최종편집 2023.12.12. 23:57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대한민국 청소년대상 인문문화프로그램 운영사업인 <청소년인문교실>이 2023년도 첫 회를 맞아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청소년인문교실은 3년에 걸쳐 전국 5개의 권역에서 진행되며, 취약계층 청소년 및 학교밖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인문·문화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인문소양 향상 및 인문정신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한 교육사업이다.
그 중 경상권역 <청소년인문교실>의 사업운영을 담당한 문화기획전문기업 라온아트앤컬처는 올해 교육사업에 관한 성과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청소년인문교실 경상권은 경상도 지역에 위치한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시설 10곳, 학교 밖 청소년 지원시설 4곳으로 총 14개의 시설에서 초등 및 중등 청소년 2400여명에게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을 총 176회 지원하였다.
기본 교육 프로그램으로 문학, 철학, 역사, 예술, 문화 장르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19개 운영하였고, 특별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문학 결과전시회, 출판기념회, 토크콘서트, 인문학 페스타 등 다양한 장르의 인문학 문화 교육행사를 총 11회 개최함으로써 참여자들에게 다채로운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인문교육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증진시켰다.
더불어 인문교육 콘텐츠 (총 9종) 개발 및 배부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교육 참여에 대한 호기심과 자발적 학습을 유도하였고,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고 기록한 성과물을 엮어 인문주제 도서 창작물 총 (8종)을 제작하며 자아존중감과 성취감을 맛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경상권역 <청소년인문교실>은 사후 평가로 실시된 후기 인터뷰, 수기 소감문, 만족도 설문조사 등에서 참여 수요시설 및 참여 대상자들에게 인문학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나’를 이해하고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얻어가는 유익하고 긍정적인 교육사업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2023년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자세한 문의는 ㈜라온아트앤컬처 1522-5035로 하면 된다.
하정아 기사 hswsjveloce@daum.ne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