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도담도담 추산동 마을산책2 ’

e문화저널 최종편집2023.6.10 17:39

㈜라온문화예술교육원이 기획 및 참여하는 마을문화탐방 주제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도담도담 추산동 마을산책’이 창원시 마산인근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5월~6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도담도담 추산동 마을산책’은 라온문화예술교육원에서 자체제작한 마을교과서 개념의 마을 산책 코스북을 통해 마을해설사와 함께 추산동 일대의 역사공간, 생태공간, 문화공간을 탐방하며 체험하는 마을문화탐방 프로그램이다.

지역의 아이들이 직접 마을산책을 하며 우리 지역의 명소를 살펴보고 마을교과서를 연계하여 마을의 옛이야기와 역사, 자연환경과 생태, 문화공간과 문화를 배워본다. 마을교과서(마을산책코스북)를 기반으로 현장학습과 문화교육도 함께 녹여내었기에 마을에 대한 인식과 사고를 빠르게 확장해 나감에 아주 탁월한 프로그램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마을교과서 마을 대상이 ‘추산동’으로 지정되었기에 추산동 인근 지역내 위치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사회과 교육과정 수업자료로도 활용될 뿐 아니라 창원시내 지역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지역특화문화교육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재윤 학생 (초등 4학년 / 창원시 마산회원구)은 "3.15의거로 희생된 시민들의 이야기 를 들으니 마음이 아픈 것 같아요. 내가 몰랐던 우리 지역의 역사 이야기를 배우게되서 뿌듯해요." 라고 역사 산책 코스에 참여한 소감을 나눴다. 또한 김지우 학생 (초등 4학년 / 창원시 마산회원구)은 "마을 공원을 산책하며 친구들과 여러 종류의 꽃과 나뭇잎을 찾아보는게 재밌었어요. 제가 찾은 나뭇잎을 붙여서 마을교과서에 나만의 멋진 작품을 완성했어요."라고 생태 산책 코스에 참여한 소감을 나눴다.

차후, 추산동을 넘어 다양한 지역들과 협약을 맺어 지역의 특색에 맞춰 지역을 알리는 마을교과서를 기획 및 제작함으로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지역특화 문화콘텐츠로 개발하고 마을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문의는 ㈜라온문화예술교육원 1522-5035로 하면 된다.


하정아기자 hswsjveloce@daum.net


Comentarios


HAVE A NICE DAY!

안녕하세요, E문화저널입니다.

​구미의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