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산사하구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인문교실 성료

e문화저널 | 최종편집 2024.09.23. 14:28 |

부산사하구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인문교실 성료

     

문체부 '청소년인문교실' 청소년 인문학 교육사업 지원

부산사하구청소년문화의집, 40여명 지역청소년 참여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며 라온아트앤컬처가 운영하는 청소년 대상 인문문화 프로그램 교육사업인 <청소년인문교실>을 통해 경상권역 청소년들에게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편, 부산시 사하구에 소재한 부산사하구청소년문화의집에서 <쓰레기제로대작전 Ⅰ>, <쓰레기제로대작전 Ⅱ> 인문환경을 주제로 총 16회차의 청소년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이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환경 인문학 프로그램 <쓰레기제로대작전>을 통해 지역의 청소년들은 읽고, 쓰고, 토론하고, 체험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하며 우리가 직면한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인식하고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빈곤 퇴치, 기아 종식, 건강과 웰빙 증진, 양질의 교육 보장, 성평등 달성, 깨끗한 물과 위생 보장,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보장,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적 성장 촉진, 혁신과 기반시설 투자, 불평등 해소,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조성,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패턴 보장, 기후변화에 대한 행동 강화, 해양 생태계 보호, 육상 생태계 보호,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조성,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파트너십 강화 등 17가지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에 대해서 배우고, 환경문제와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연결시켜 탐구하며 사고의 개념을 확장해 나가는 의미있는 교육과정을 경험했다.

<청소년인문교실>의 해당 인문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청소년들은 기존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형태의 양질의 환경인문학 교육 기회를 제공받고,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에 대하여 다양한 시사점의 환경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하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을 통해 한층 성장하는 시간을 가길 수 있었다.

     

이번 교육현장은 지역내 인문교육 운영전문 민간기업, 지역내 활동 중인 인문학 강사들과 사하구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지역 청소년 지원시설의 적극적인 협조하에 진행되었으며, 지역이 함께 조성해나가는 청소년 인문학 교육 인프라를 구축해나가는데 한걸음 앞장서는 시간이었다. 지역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희망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청소년인문교실> 인문교육사업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하정아 기사 hswsjveloce@daum.net

コメント


HAVE A NICE DAY!

안녕하세요, E문화저널입니다.

​구미의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