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작가랜드 '한송이 작가'
e문화저널 | 최종편집 2024.05.09. 10:40 |
오늘은 작가랜드 소속으로 활동중이신 한송이 작가님은 만나보았다.
한송이 작가님은 어릴 때부터 동화라는 순수한 문학을 좋아하셨다고 한다.
그래서 동화책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동화작가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Q1. 안녕하세요? 작가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어린이들의 감정을 책속에 녹여내 마음을 읽어주고, 즐거운 책으로 인하여 교훈을 전하고 싶습니다. 동화의 매력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긍정적 요소와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순수한 생각과 감정들을 공감하는 입장에서 작품을 만들고자 하는 동화작가 한송이입니다.
Q2. 책을 쓰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A. 시작은 동화라는 순수한 문학을 어렸을 때 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쭉 좋아해 왔었는데 문득 ‘나도 동화책을 써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어 도전해보게 되었습니다. 동화책을 통해 나누는 이 작은 세계에서,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꿈, 그리고 사랑을 담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고, 어린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했던 마음이 동화책 작가로 나아가게 된 계기입니다. 또한 상상력을 자극하여 동화책을 통해 새로운 세계의 이야기를 창조해낼 수 있다는 부분이 매력으로 다가와 동화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Q3. 작가님의 책 소개 혹은 독자에게 전하는 마음을 부탁드립니다.
A. ‘나도 유치원 가기 싫어!’라는 책은 낯선 환경에서 적응하기 힘든 아이와 어른의 마음을 표현한 책입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처음’이라는 것은 두렵고 어려운 일입니다. 어떤 이에게는 두려움을, 어떤 이에게는 설렘을, 어떤 이에게는 기대를. 이렇 듯 ‘처음’의 시작이 각기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어쩌면 첫 시작 시 각기 다른 대처와 반응에 대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들이 ‘처음’을 대하는 자세가 두려움이 아닌 기대와 설레임으로 변화되는 모습처럼 이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에게도 격려와 믿음을 보내주고 싶습니다.
Q4. 작가님에게 영향을 주었던 책이나 사람을 소개해 주세요.
A. 최근 읽었던 책 중에 ‘두 늙은 여자’라는 책을 너무 재밌게 읽었는데요, 이 책은 북극권의 차디찬 겨울이 배경이고 뜻하지 않은 고난으로 인해 살아남아야 하는 두 늙은 여인이 주인공입니다. 이미 늙어 아무 능력이 없을 것 같던 두 여인이 지혜롭게 고난을 해쳐가며 보여주는 다양한 스토리와 ‘어차피 죽을 거라면 뭐라도 해보고 죽자!’라는 대사가 나오는데 이 두 여인이 어떻게 삶을 대하는지 삶에 대한 태도가 잘 나와있는 부분 이라고 생각이 들었고 늦게 동화작가를 시작한 저는 이 책을 읽으며 많은 교훈을 느꼈습니다. 또 다른 책은 김소연 작가님의 ‘마음사전’이라는 책입니다. 감정에 대한 낱말들을 하나하나 시인의 감성언어로 섬세하게 표현한 책입니다. 책을 통해 다양한 감정들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거나 표현하기 어려운 내 마음속 감정을 이 책을 통해 속 시원하게 정의 내릴 수 있는 느낌이 들어서 자주 꺼내어 보는 가장 좋아하는 책입니다.
Q5. 출판의 소감 혹은 앞으로의 작품 활동이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A. 우선 출판 소감은 글을 쓰고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는게 어려워서 출판을 하기까지 어려움이 많았지만 책으로 완성된 것을 보니 너무 뿌듯했습니다. 이 책이 출간되어 저의 이야기가 더 많은 어린이들에게 전해질 수 있게 되니 너무 기쁩니다. 많은 어린이들에게 힘이 되고, 그들의 마음에 따뜻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의 작품 계획은 평소 실제 장소나 사진 찍어두었던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한 그림들을 배경으로 하여 그림책을 만들어 제가 느꼈던 장소의 아름다움을 독자들에게도 전달 할 수 있는 예쁜 내용과 그림의 동화책을 집필 계획중입니다.
Q6. 책을 출간하고 싶지만, 여러 이유로 주저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책이라고 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일단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메모하고 그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구성해 보는 연습을 많이 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책을 쓰고 출간하는 것은 큰 도전이 될 수 있지만, 꿈을 실현하기 위한 한 걸음입니다. 여러분의 글이 누군가에게 영감과 희망을 전할 수 있습니다. 출간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해 보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Q7. 한국교육전문가협회의 출판 수업 혹은 체험에 대해 한마디 남겨 주시겠습니까?
A. 책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부터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시고 책을 쓰기위한 방법부터 출간하는 과정까지 자세히 교육 해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렇게 하나씩 배우다 보니 무엇보다 출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한송이 작가님의 활동에 응원을 보냅니다.
출판 관련 문의사항은 작가랜드로 문의해주세요.
작가랜드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070-8836-5349
하정아 기사 hswsjveloce@daum.net
Commentaires